|
|
|
|
HOME > 교육 > 프로그램 개발과정 |
|
|
지금까지 국내외에서 실시된 청소년의 성행동을 포함한 위험행동에 관한 연구결과에 따르면, [그림 1]과 같이 청소년들의 위험행동은 환경요인과 개인요인의 상호작용의 결과로 나타나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. 환경요인 중에서도 청소년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은 가족과 친구 등의 청소년에게 있어 중요한 주변 사람들의 행동과 태도, 그리고 매스미디어 등의 사회적 요인입니다. 개인요인 중에서는 자기효능감, 자아존중감, 다른 위험행동의 경험 등이 있습니다.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점에 착안하여 [그림 1]와 같은 개발 틀을 가지고 연구를 하였습니다
|
[그림1] 본 프로그램 개발의 주요관점에 관한 기본 틀 |
|
| |